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XMind

유용한 소프트웨어들

by techbard 2009. 3. 9. 14:45

본문

반응형
마인드 맵은 배우기 쉽고,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어서 사실 별 것 아닌 것으로 보이지만, 사고의 출발점이며, 빠짐없는 일처리를 위한 작업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수많은 마인드 매핑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쥔장이 좋아하는 것은 Freemind로 자바로 만들어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간단한 단축키로 좌가지/우가지의 배치를 바꿀 수 있고, 직관적인 키조작을 지원하기 때문에, 또 무료하는 장점으로 많이 사용한다. 마인드 매핑 소프트웨어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이 Freemind가 다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간편하고, 간단하고 쓰기 쉽다는 점이 장점이나, 모양을 세련되게 이쁘게 하기 위해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이런 차에 상용 소프트웨어이지만, 프리웨어 버전도 쓸만한 녀석을 알게 되었다.

XMind

변형된 GPL 라이선스 이지만, 사용료의 개념으로 돈을 지불해야 한단다. 하지만, 무료 버전의 경우에도 서버에 저장해서 공유하는데 제약이 있을 뿐, 크게 다른 제약이 없다. 게다가 여러 가지 이쁜 템플릿도 지원하며, 마인드 매핑 뿐만 아니라 플로우 차트나 조직도 등도 지원한다.

자바로 만든 소프트웨어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빠른 속도를 낸다.

홈페이지에서 가입을 해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하지만, 외국 사람들의 가입이란 그냥 이메일 몇자 적어 주는 것 뿐, 주민번호를 요구하진 않는다. 참고로 3월 9일 현재 홈페이지에서 받은 설치 버전은 한국어 윈도우에서 설치하면 실행되지 않는다, 포터블 버전이 실행 가능하다.



상태 전이 다이어그램을 그려보았다. 자가 전이는 표현할 수 없는 듯...


다음은 같은 내용을 MS PPT로 그린 것이다. 상태 전이 다이어그램은 PPT로 그리는 것이 최상인 듯 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