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소프트웨어들

yED 3.4.2

techbard 2012.05.11 17:55


2012/05/11 추가

yED 홈페이지에서 웹 상으로 바로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서비스 (graphity)를 데모로 제공하는 군요. 불편하게 자바깔고, 프로그램 다운/설치 하지 않고 간단히 control flow graph를 그리기에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

쥔장이 즐겨 사용하는 다이어그램 프로그램인 yED가 버전업을 했습니다. 사실 이들은 계속 꾸준한 버전업을 하더군요.

자바로 작성된 자신들의 상용 라이브러리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목적의 공개 SW인데, 그 기능과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이전 버전까지는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데만 치중하다가, 이제는 상당히 편한 기능을 선 보였는데요. 바로, 보조선을 이용한 레이아웃 정렬 기능입니다.

말로 설명하기는 좀 어려운데

다이어그램 상의 각 객체를 이동하려고 드래그 하면, 그 양 옆의 객체와의 간격이 동일한 수준의 넓이인 경우 표시해 줍니다. 즉, 다이어그램 객체들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편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의 간격 맞춤이 아닌, 이런 식의 수동 맞춤이라 하더라도, 눈으로 표시를 해주니 금방 레이아웃이 깔끔해 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으로 이 편리한 기능을 나타내 보겠습니다.



이러한 보조선은 객체와 객체를 잇는 간선에서도 적용이 되므로, 일관성있는 간선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다이어그램 툴 만의 특별한 기능이 있는데 (사실 다른 툴에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레이아웃 기능입니다. 이것은 현재 그려진 다이어그램의 연결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 레이아웃을 다양하게 변경하는 기능인데, 보고 있으면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역시 말로는 설명이 어려우므로,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흔히들, 다이어그램을 그릴 때, MS PT, Visio 등을 많이 사용하시는 데, PT는 가장 범용성이 좋지만 작업이 노가다라는 단점이 있고, 비지오는 부대 비용이 크게 든다는 면이 있습니다. yED는 유사한 작업을 해낼 수 있지만 무료라는 장점이 있고요.

다만, yED의 익스포트 파일 형태가 그림 파일 형태이거나 MS 오피스에서 지원하지 않는 형태이므로, PT 중간에 yED의 다이어그램을 끼워넣기 위해서는 그림 형식으로 익스포트하여, 그 크기를 변경하는 경우에 비트맵 이미지의 손상이 온다는 아픔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SW 테스팅 또한 공학의 한 부분이므로, 글과 화면 그림으로만 되어 있는 SW의 동작 플로우를 이와 같은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면, 대단히 많은 테스트 케이스의 작성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UI가 부담될 수도 있지만, 꾸준한 업데이트, 손에 익으면 편한 사용법, 한글 지원 등의 이점이 있으므로, 다이어그램 툴로 yED를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inrock 오..훌륭한데요..써봐야겠군요 2010.04.21 19:2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식군 안녕하세요. 다이어그램 툴을 검색하다가 yEd에 대해 알게 되었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yEd를 사용중인데요, 벡터이미지 방식으로 PT에 삽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SWF포맷으로 Export해주신 다음, 파워포인트에서 "개발 도구 - 기타 컨트롤 - Shockwave Flash Object"로 불러오시면 됩니다.
    벡터화 되지 않은 몇 몇 아이콘들이 깨지기는 하는데요, Text나 다이어그램 등은 원형 그대로 나타납니다.

    다소 번잡한 과정이긴 한데요, 크기를 키워도 깨지지 않으니 훨씬 낫죠 ^^;
    좋은 정보 되셨으면 합니다~

    PT에 swf삽입하는게 잘 이해되지 않으시면 아래 링크 참조해보셔요~
    (http://blog.naver.com/gtranu?Redirect=Log&logNo=100099566199)
    2010.08.17 22:5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꼬마늑대| 그냥 svg로 export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svg는 벡터이미지니까 확대/축소도 자유롭구요.
    그냥 그림 삽입하듯이 사용하시면 되니까 무지 편리합니다.
    svg는 웹브라우저에서도 바로 볼 수 있으니 활용도도 높습니다.

    전 오픈오피스의 Impress에서 잘 삽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MS오피스의 파워포인트에도 잘 삽입되리라 생각됩니다.
    2013.01.08 14:1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techbard 아 늑대님 댓글 감사합니다. svg로 익스포트해서 MS 오피스에 한 번 넣어보겠습니다. 2013.01.09 09:31 신고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394,932
Today
3
Yesterday
28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