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즈 7 에서 시스템 자동 재부팅과 셧다운 숏컷 만들기


먼저 이글을 참고하였음을 밝힌다.


윈도우즈 OS를 쓸 때 시스템을 끄고 재부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숏컷을 마우스 더블 클릭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기본 전제


1. 윈도우즈 7에는 이미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2. Shutdown 프로그램의 유용한 옵션은 다음 두 가지가 있다.


시스템 재시작 용도: shutdown.exe -r -t 00 -f 

시스템 종료 용도: shutdown.exe -s -t 00 -f 


3. 위의 명령어 들을 타이핑하지 않고 미리 입력된 숏컷을 생성하는 것이 이 포스팅의 목적이 되겠다.


숏컷 만들기


1. 윈도우즈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2. 새로 만들기(W)를 선택한다.

3. 이후 나타나는 메뉴중 바로가기를 선택한다.



4. '바로 가기 만들기' 타이틀을 가진 창에 원하는 프로그램 이름과 옵션을 타이핑한다.

- 시스템 재시작을 원하는 경우

shutdown.exe -r -t 00 -f

- 시스템 종료를 원하는 경우

shutdown.exe -s -t 00 -f




5. 이제 이 항목 위치에 실제 shutdown.exe 파일을 찾아넣고 뒤에 원하는 옵션을 넣을 차례이다. 이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 첫번째는 [찾아보기] 버튼을 입력하고 옵션을 뒤에 타이핑하는 방법

- 두번째는 경로명과 파일이름을 직접 타이핑하고 옵션을 뒤에 타이핑하는 방법 이다.


[찾아보기] 버튼을 이용한 파일 지정은 여러 폴더와 파일들을 뒤져야 하므로 시간이 조금 걸린다. 여기서는 직접 파일 경로와 파일 이름을 타이핑하도록 하자.


'항목 위치 입력' 란에 커서를 두고 다음과 같이 타이핑해보자.


%windir%\system32\shut


* 재미있는 것은 위의 타이핑까지만 완성한 경우에도 파일의 이름이 shut 으로 시작하는 유효한 파일이름을 제시해 준다는 것이다. 제시된 파일경로와 이름을 선택해서 입력 파일 지정을 완성한다.





실행 파일 지정은 끝났고, 뒤에 옵션을 통해 원하는 명령어를 전달한다. (화살표 키로 제시된 경로를 선택해서 자동입력만 하고 엔터키는 누르지 않는다.)


위에서 시스템 재시작을 수행하는 숏컷을 만들기로 했으므로 [스페이스키]를 눌러 뒤에 옵션을 추가로 입력한다.






* 이때 주의할 점은 -f 스위치의 사용인데 이 스위치는 작업중인 프로그램이 있어도 강제로 종료하고 시스템 재시작한다는 의미이므로 기존 작업을 다시 한 번 저장할 기회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f 스위치를 빼도록 한다.



6. 생성할 숏컷의 이름을 지정하고 [마침] 버튼을 누른다.





7. 이제 바탕화면에 숏컷이 생성되었다. 하지만 아이콘이 기본형이라 보기가 어색하다. 이 아이콘도 적당한 다른 것으로 바꾸어 보자.




8. 생성된 숏컷을 우클릭해서 속성 메뉴를 부른다.




9. 다음 화면과 같이 [아이콘 변경] 버튼을 선택한다.




10. 경고 비슷한 창이 하나 발생한다. 알고 있으니 무시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11. 이제 윈도우즈에서 기본 제공하는 아이콘들의 목록이 뜨는데 이중에 적당한 것을 골라 선택하면 되겠다. 필자는 새로 고침한다는 의미의 아이콘을 선택했다.




12. [확인] 버튼을 누르면 우리가 만들 숏컷의 아이콘이 선택한 아이콘 그림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3. 여기서 다시 [확인] 버튼을 눌러 모든 작업을 마치도록 하자.


14. 이제 다시 바탕화면을 보면 생성한 숏컷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숏컷을 더블 클릭 실행하면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재부팅하게 될 것이다.




* 이 숏컷 파일은 실행 프로그램 대상 지정에 %windir% 환경 변수를 사용했으므로 다른 시스템에 복사해 넣고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이제 시작 단추를 불러 윈도우를 재시작하거나 종료하지 않고도 나만의 숏컷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394,931
Today
2
Yesterday
28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