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지 화면과 동영상의 캡쳐!

유용한 소프트웨어들

by techbard 2007. 6. 28. 06:31

본문

반응형

테스터는 많은 부분 이것이 버그 라는 점을 밝히고 그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이 때 잘 작성된 버그 리포트의 문장과 말로 장황하게 설명도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무언가 2% 부족할 때가 많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이른바 '스크린 샷'이다. 정지 화면 몇 장이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해 질 수 있고, 동영상이라면 전후 관계나 일련의 단계를 이해시키기 용이하다.

그렇다고, 말없이 스크린 샷만 있으면 될 까? 아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난 뒤에는 동영상만 보고도 그 버그가 무엇을 말하는지 알기 어려울 때가 많으므로, 글과 문장으로 구성된 버그 리포트와 첨부된 화면 캡쳐 파일을 가지고 있을 때가 가장 효과적이다.

이런 추가 정보의 캡쳐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 온라인 게임들은 자체적으로 스크린 샷을 찍어주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나 동영상이나 이른바 'timed capture'의 기능을 없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테스터 들은 효과적인 버그 리포트를 위해서 이러한 툴의 사용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스크린 샷을 찍어주는 프로그램은 대단히 많은 수가 존재하고 각각의 기능들도 서로 다르다. 하지만, 다년간의 툴 사용과 현장에서의 경험으로 볼 때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되는 툴이 있으니 다음과 같다.

  • ScreenHunter
  • AutoScreenRecorder

이곳을 방문하면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나 필자가 보기에는 그다지 기능 개선이 없고 UI가 별 효용없게 바뀐것만 보이므로 예전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ScreenHunter는 다음의 기능을 지원한다.

  1. 선택한 범위/활성창/전체 화면 캡쳐 가능
  2. 초 단위로 연속 캡쳐 가능
  3. 클립보드와 파일로 저장 가능 (BMP/JPG/GIF)
  4. 파일로 저장할 때 자동 연번 붙이기 가능

AutoScreenRecorder는 위의 기능에 덧붙여 저장한 AVI 파일이 별도의 코덱없이 어떤 OS에서도 재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amStudio가 오픈 소스 버전이 존재한단다. 이것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칼무리도 소개한다. 왜 소개하냐면 웹페이지 (특히 스크롤이 긴 것)도 그림 파일로 저장해 주는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웹 페이지는 속성상 단 한번만 존재하고 시간이 지나가면 없어지게 마련이다. 특히 필자가 좋아하는 *.MHT 파일 저장 기능이 어떤 페이지에서는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다. (http://kalmuri.kilho.n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나 캡쳐 프로그램은 많이 쓰이는 만큼 정말 다양하게 많이 존재한다. 캡쳐 이후에 이미지 에디터가 바로 뜨게 되어 편하게 작업할 수 있고, 다른 툴들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 픽픽(PickPick)이라는 툴도 있다. 이곳을 방문해 보자. (열려 있는 웹페이지 그림 저장도 된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1) 팁을 하나 소개하면 AutoScreenRecorder로 *.AVI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 파일의 크기가 커질 수 있어서 버그 추적 시스템에 등록이 불가능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7Zip을 이용해 *.7z 형식으로 압축해 보라. 놀라운 압축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PS 2) 이러한 캡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길 권한다. 더군다나 재현되는 버그가 개발자의 머신에서는 재현되지 않는 경우 '양치기 소년(소녀?)'가 되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Seeing is believing" 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