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irtualBox 3.1.4

일상

by techbard 2010. 2. 16. 09:58

본문

반응형

쥔장은 여러 가지 이유로 가상 OS를 사용한다. 이 여러가지 이유란 정말 다양한 이유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1. 어떤 OS이던 응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설치하다보면, 시스템은 점점 더 느려지고 본말이 전도되는 상황이 온다.
  2. 원하지도 않는 SW를 특정 액션을 하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설치하는 웹 사이트 들이 있다.
  3. 범용의 목적이 아닌 특수한 목적의 반드시 써야하는 SW가 시스템 리소스를 건드리는 경우 (예, 회사 VPN)
  4. 바이러스나 멜웨어의 위협
  5. 비주얼 베이직으로 만든 조작한 프로그램들 (예, 인터넷 TV 보기)

이유는 정말 수 없이 많다. 이러 이러한 이유로 윈도우즈 XP OS를 가상으로 가둬놓고 (?) 사용한다. 이를 구현하는 방법 또한 여러 가지가 있는데,

  1. 윈7 Ultimate 버전에 포함되어 있는, XP Mode의 사용
  2. 개인이 사용할 때는 무료인 (회사든, 집이든), 오라클의 VirtualBox
  3. 가상화 분야의 개척자인 VMWare의 제품

이 중 상용인 VMWare를 제외하면 남는 것은 두 가지 인데, XP Mode는 특이하게도 MS 홈페이지에서 XP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즉, XP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물론 정품 인증은 거쳐야 한다. 특이한 점은 XP Mode의 OS 이미지인 *.vhd 파일을 VirtualBox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VirtualBox는 참으로 판올림이 잦은데, 3.1.2 버전을 다시 사용해 보았으나, NAT 방식의 네트워크를 쓸 때, CPU load 100% 문제가 너무나 심해 사용할 수가 없었다. 검색을 해보니, 나만 그런게 아니더군.

그리하여,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했는지 3.1.4 버전이 다시 릴리즈 되었는데, 메인터넌스 업데이트의 성격이 매우 짙다.

문제가 잘 해결되었기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