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oftware Testing: An ISTQB-ISEB Foundation Guide

책/책소개

by techbard 2011. 4. 22. 16:12

본문

반응형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쓴다. :)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이론적 지식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ISTQB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원류 (original)는 ISEB라는 영국의 IT 자격증 체계이다. 쥔장이 보기에는 ISTQB라는 단체가 결성된 후 이론적 토대를 단기간에 확보하기 위해 ISEB의 성과물을 라이선스해서 만든 것으로 생각된다.

즉, ISTQB와 ISEB의 시험과 이론적 토대는 같다고 하겠다. 이 같은 자격증 산업이 (사업?) 국가권역별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국가권역별로 여러 가지 참고서 (수험서)가 판매되고 있다.

좀 더 나아가서, ISTQB Advanced 자격증과 이론적 토대는 아직 확립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쥔장이 보기에는 ISEB를 가지고 ISTQB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행을 이끌어 내어 사업을 잘 한 것에 대한 아쉬움으로 ISEB Foundation 이상의 수준의 머티리얼에 대해서 라이선스를 판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머 아니면 말고... :) (이에 대한 근거는 ISEB의 파트너 교육사들이 ISEB에 ISTQB의 득세에 따른 상대적인 수입감소(?)에 대한 대책을 촉구한 검색 결과에서 본 기억이 난다.)

쥔장은 소프트웨어 테스팅 서적의 신간이 무엇이 출간되었는지 아마존을 통해서 주로 검색하는 편이다. 이에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서적이 출간되었으니...

Software Testing: An ISTQB-ISEB Foundation Guide

2011-04-22일 현재 리뷰가 딱 하나 있는데. 리뷰 내용이 좋다.

"Every sentence has a purpose."

책을 쓰는 입장에서 보면, 이보다 더한 찬사가 없을 것 같다. 매 문장이 의미가 있고, 의도로 가득차다니!!!

더 이상 Fo. 레벨의 서적을 공부할 필요성은 없지만, 삼인삼색이라고, 동일한 주제를 또 다른 저자들은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만일 쥔장이 이 책을 번역해서 역서를 출간한다면... 좀 팔릴까? ㅎㅎ

소프트웨어 테스팅 서적의 커버가 카~~ 레이싱이라니!!!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