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reemind - 마인드 맵 소프트웨어 (생각을 2차원으로 표현하기)

유용한 소프트웨어들

by techbard 2010. 3. 21. 13:50

본문

반응형

프리 마인드 (freemind)는 주인장이 가장 애용하는 마인드 맵 SW 입니다.

주인장은 마인드 맵 개념을 접하고는 그 창시자인 토니 부잔의 까지 샀더랍니다. 이 책은 역서가 2001년에 출판된 것으로 절판으로 더 이상은 살 수가 없더군요. 저는 운좋게 해당 출판사에 마지막 남은 몇 권 (창고에서 잠자고 있었는지, 누런게 표지가 바란 - 그래도 구하고 뿌듯했음, 레어 아이템이니까!)중 거의 마지막 것을 구매했습니다. 사고 보니 이 책은 책읽기 (속독)에 관한 책이더군요.


결국 토니 부잔이 속독 - 빠른 지식 습득의 방법- 을 고민하다가, 최종적으로 나온 것이 마인드 맵 방식으로 사고하고, 그 사고된 결과를 타인에게 이해시키기에 적합한 것 틀을 고안해 낸 것은 아닌지 생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인드 맵의 장점을 언급하면서 종이와 연필만 있으면 어디서나 가능한 크나큰 장점이 있다! 고 말하곤 하지만, 저의 생각은 좀 다릅니다.

1. 저는 글씨를 잘 쓰는 편이 아닙니다.

2. 종이에 쓰면 지우고, 고치고, 반복하는데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들고, 그것이 사고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3. 타인에게 전자적인 방법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디지털화 과정을 또 거쳐야 합니다.

4. 보관이 쉽지 않으며, 작성한 시간과 날짜를 별도로 기록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마인드 맵 역시 SW를 이용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유용합니다. 또한 우리가 사용하는 SW의 형태는 PC OS 상에서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 형태가 있고, 웹 상으로 작성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웹 상으로 작성하고 공유가 간단하다면, 그 무엇보다 좋겠지만 아직 맘에 드는 서비스는 출현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의 우리의 대안은 PC OS 상에서 빠르게 구동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은 일찍이 여러 회사, 여러 사람에 의해서 개발되어져 왔는데, 상용 프로그램의 경우 더욱 정교한 기능과 갖가지 포맷의 문서로 변환 및 임포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오히려 복잡한 기능 때문에 여러 가지 오류가 많습니다. (물론, 해당 SW를 판매하는 회사에서는 그러한 얘기를 잘 하지 않지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SW를 가지고 노는 것이나, SW의 문제를 해결하느라고 SW로 결과물을 내야 하는 본질적인 목적을 뒷전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SW 개발과 관련된 분들이 모두 명심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 같은 IT쟁이 들은 제품에 너무나 많은 기능을 말 그대로 우겨넣은 제품을 그리 탐탁지 않게 봅니다. ^^)


그러므로, 여기서 또 우리의 선택은 제한된 기본 기능만을 제공하며, 꾸준히 개발되며, 별도의 부대 비용이 들지 않는 SW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준에 맞는 SW가 있으니, 오픈 소스로 개발되고 있는 freemind 입니다.


freemind는 구글링을 조금만 하면 알 수 있듯이 http://sourceforge.net/projects/freemind/files/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JAVA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 OS에서 구동을 하려면 JRE 또한 설치되어 있습니다. JRE이 없는 사용자를 위해 JRE 또한 포함되어 있는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FreeMind 0.9.0 RC7이 공개되어 이전 포스팅을 다시 끌어 올려 봅니다.

이 친구들은 어찌 RC(Release Candidate)가 이리도 긴지~

-------------------------------------------------------------------------------------------------------------------------------------------

이하 2008/03/10 13:29일의 글

쥔장은 프라마인드로 마인드 매핑을 매사에 시도한다. 특히, 업무에 관해서는 더욱 그렇다.

이것을 PC 상에서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는 대단히 많지만 오픈 소스인 프리마인드를 자주 애용하는데, 무료라는 장점과 회사에서도 쓸 수 있으며, 다기능화를 추구하는 소프트웨어들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Simple is the best!)

이 프리마인드는 자바 기반의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JR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언제가부터 포터블이라는 꼬리표가 붙은 가공한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설치 과정이 없는 가공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외국에는 포터블 소프트웨어만 가공해서 공개하는 사이트도 있다. (물론 공개용 소프트웨어만)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포터블 버전의 프리마인드를 첨부한다.

삭제

또, 필자가 온라인 게임의 계정 및 캐릭터 관련 스펙을 정리한 마인드 맵을 아래에 공개한다.

마인드 맵은 정해진 규칙이 없다. 사고하면서 얼마든지 변할 수 있고, 사람에 따라 같은 주제라도 다른 형태를 띨수도 있다. 쓰는 방법은... 정해진 규칙은 없으므로 사용하면서 느껴보고, 다른 사람의 저작을 보고 생각해 보면서 개선해 나갈 수 밖에... ^^

0


삭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