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Zip vs ISO Workshop

유용한 소프트웨어들

by techbard 2012. 4. 17. 15:11

본문

반응형

제목을 보면 압축 프로그램과 ISO 파일을 처리하는 프로그램과의 비교를 연상케 되지만, 그건 타당한 비교가 아니다.


일단 왜 이런 글을 올렸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기 전에 부연설명을 하자면...


쥔장은 WAV 파일들을 좋아한다. 이것은 음성 데이터를 담는 포맷으로 주로 압축률이 좋지 못한 날것의 상태로 알려져 있다. 이 파일들이 주로 패키징되어 돌아다니긴 하지만, 현재의 발달된 기술로는 무손실이면서도 크기는 줄어든 포맷도 많이 쓰이고 있다. 즉, 실시간 압축해제를 감당하고도 충분히 프로세싱이 가능한 컴퓨팅 파워 시대에 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차저차해서, 쥔장은 WAV로 되어 있는 파일을 이른바 무손실 압축 포맷인 ncw로 변환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받아놓은 파일이 ISO 포맷이 아닌가?

아시겠지만 ISO 포맷은 CD/DVD 디스크의 전체 데이터 영역을 하나의 파일로 담고자 할때 사용하는 포맷으로 디스크 구조와 내용을 전부 담아야 하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하고, 변환등의 과정으로 이른바 데이터가 깨져서 원본을 더 이상 찾을 수 없는 난감한 상황에 이르는 경우가 많은 악명이 높은 포맷이다. (사람들이 물리적인 디스크 보다는 하드디스크에 보관할 수 있는 파일 형태의 디스크 이미지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래서, 쥔장은 이 ISO 파일을 모두 해제하여 WAV 파일로 풀어놓고, 그 풀어놓은 WAV 파일을 무손실의 ncw 파일로 변환하고자 했다.

그 첫 번째로, ISO 파일에서 WAV파일들을 추출해야 한다.

적당해 보이는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ISO Workshop"이라는 녀석을 설치했다. 그리고, 가볍게 extracting!



눈으로 보였던 디스크 구조가 파일로 생성이 되었고, 이제 남은 일은 변환하는 일이었다.

변환하던중...


에러가 발생하더니... 어? 원본 자체가 문제가 있나? 다 변환이 되다가, 몇몇 폴더 하위의 파일들의 포맷을 인식할 수 없다는 에러와 함께 변환이 실패하였다.

음... 종종 원본 자체가 깨져있는 경우도 있으니 머 그럴 수 있다고 치자... 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 무언가 미심쩍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그걸까? 본능적이랄까, 아니면 직업상의 탐구심이라고나 할까?


사실 ISO extracting을 위해서 본래 마음에 두고 있던 녀석이 있었다. 바로 7Zip! 이것은 압축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으나, 어느 버전에선가 부터, ISO 파일의 해제도 가능하게 기능이 추가되어 있었다. 말하자면 ISO도 압축 포맷의 하나로 본다 이거지. 그런데도, 쥔장의 마음속에는 일말의 의구심이 들었다. 압축 프로그램이 나름 구색을 맞추려고 이런 포맷의 해제도 지원하는 거니까 기능이 떨어지고 빈약하지 않겠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그냥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한번 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두 번째로 7Zip을 이용해서 Extracting을 시도하고 나서, 이제 ncw 변환을 할 차례~

어라?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윈도우들과 수많은 파일 목록이 번쩍이는 과정에서도 나에게 무언가 질문을 하지 않네? 어렵쇼~~

결국 변환이 모두 완료되었다.



정말 어의가 없었다. 이건 불만제로에 나올 감이다!!!


어떻게 ISO를 전문적으로 처리한다고 하면서, ISO 파일 변환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변환된 파일이 망가지는 건가!? 아예 그러려면 ISO 파일 변환을 하지 말던가? 어떻게 변환을 다 했다고 사용자를 기망하면서 멀쩡한 파일을 깨뜨릴 수 있는 건가? 이 프로그램은 중간에 애드웨어 툴바를 포함하고 있어서, 설치할 때 그 설치 여부를 물었었다. 내 이럴때 알아 봤어야 하는 건데, 자고로... 잿밥에 눈이 먼 프로그램 치고 제대로 된 녀석을 보질 못했다. 이것도 마찬가지였던 것이다.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는 경우에는 데이터 무결성이 그 어떤 기능보다도 중요하다는 사실!

ISO 파일의 파일 변환에는 7Zip도 좋더라는 말씀...


ps. 사실 변환에러가 나는 화면도 잡아서 올리고 싶었다. 하지만, 두 번째 ISO 파일 변환을 하던중 이넘의 ISO Workshop인가 뭔가 하는 놈이 영 끝나질 않는게 아닌가? 어느 정도 변환을 진행하다가 그냥 진행율도 오르지 않고, 물어보지도 않고, 그냥 하염없이 원만 그리고 있더라... 답이 없다... 삭제!! 끝!!!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