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OS 탈옥 관련 (2014-07-01)

모바일관련

by techbard 2014. 7. 1. 16:25

본문

반응형

iOS 7.1.1의 탈옥툴이 공개되어서 기존에 쓰던 테스트 폰들을 다시 OS 판올림 후 탈옥 그리고, 테스트에 쓰는 앱을 업데이트 해보았다.


1. 탈옥편

- 탈옥을 먼저 하기 전에 공장초기화해야 한다.

- 이유는 이전 OS인 7.0.4 버전도 탈옥이 되어 있고, 깔끔한 초기화 상태에서 탈옥을 하고 싶어서다.


1-1. DFU 초기화

a. PC와 아이폰을 케이블로 연결한 상태에서

b. 케이블을 빼지 말고 전원 off 한다.

c. 프로그레스바 진행 후 전원이 완전히 꺼진후

d. 전원키와 홈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를 유지한다.

e. 사과 로고가 한 번 나왔다가 사라질 즈음

f. 전원키에서만 손을떼고 홈키는 계속 누른다.

g.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을 무렵

h. iTunes를 실행하면 서버와 연결... 머 이런 식으로 나오며 복원중인 아이폰을 찾았다고 할때

i. 복원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와 OS 최신 복원이 동시에 진행된다. (이 시점에서 나는 테스트 폰이므로 이전 상태를 iTunes로 백업하지 않았다. 만일 이전 상태 다시 복원이 중요하다면 백업을 먼저 한 후 위 과정을 반복하고 난 후 백업한 내용을 다시 복원하면 될 것이다.)


1-2. 탈옥

a. http://pangu.io/ 에서 툴을 받는다. 맥이 있다면 가급적 맥으로 진행한다. 윈도우는 잦은 USB 드라이버 설치로 잘 인식을 못할 때가 있다.

b. 탈옥툴을 실행하면 날짜를 2014년 06.02 일로 변경하라고 한다. 변경해 주면 바로 인식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c. 이후 단계는 탈옥툴에서 안내하는 대로 진행하면 된다.


1-3. 탈옥 상태에서는 root 권한의 비번이 모두가 알고 있는 공개된 비번이므로 가장 먼저 이것을 바꾼다.

a. Cydia 앱 실행 (씨디아 용 파일시스템 생성 후 디바이스 재부팅이 이루어지므로 시간이 좀 걸린다.)

b. 다시 Cydia 앱 실행 > mobileterminal 검색 후 설치

c. 홈 화면에 있는 Terminal 실행 > (이제 콘솔화면으로 진입한다.)

d. su root > 'alpine' 입력 (탈옥후에는 무조건 alpine이 root 권한의 암호로 세팅된다.)

e. passwd > (이후 두 번 새로운 암호를 입력한다. 물론 두 개의 새 암호는 같아야 한다.)

f. cd (상위 폴더로 올라간다.)

g. passwd mobile (mobile 유저의 암호도 변경한다.)

h. reboot (암호 변경 후 시스템 전체를 다시 부팅하여 새로운 암호가 사용되도록 한다.)


2. 앱 설치편

이제 탈옥은 다 되었다. 테스트에 필요한 앱을 설치하도록 하자.


2-1. Veency

a. Veency는 기본 pangu로 탈옥한 후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소스에서 받을 수 있다. 설치하자.


2-2. DisplayRecorder

a. 소스로 다음을 추가한다. 'repo.biteyourapple.net'

b. 그러면 검색에서 다음의 앱을 찾을 수 있다. 'displayrecorder' (BYA 소스)

c. 설치 완료 후 이 앱을 실행하지 말고 아까의 Terminal로 들어가 su root 를 통해 root 권한을 획득하고, reboot를 통해 디바이스 재부팅 후 DisplayRecorder를 실행해 레코딩이 잘 되는지 확인해 보자.

d. 잘되지 않고 '라이선스 파일이 없다'고 나오면 일이 복잡해 진다.


2-3. iFile

iFile은 *.deb 파일의 설치를 쉽게 해준다. 위의 방법으로 DisplayRecorder를 설치하지 못했으므로 실제로 *.deb 파일을 받아 직접 설치시도한다.



deb.rar


a. iFunBox를 검색해 설치한다. 아이폰을 PC에 USB 케이블로 연결한다.

b. 위의 압축해제한 파일들을 Download 폴더를 찾아 'PC에서 복사'를 통해 아이폰에 넣는다. (폴더는 어디든 관계없고 찾아가기 편한 곳이면 된다.)

c. 아이폰에서 iFile을 실행해 위의 압축 해제한 폴더를 찾아간다.

d. DisplayRecorder는 Fabius Utils라는 라이브러리를 필요로하므로 압축해제한 파일중 Fabius가 앞에 들어간 deb를 선택한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뜨는 '인스톨러'를 선택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e. 같은 방식으로 DisplayRecorder deb 파일도 설치 시도한다. (에러가 나긴 할 것이다.)

f. 에러를 포함해 설치가 끝나더라도 무시하고 아까의 Terminal로 들어가 root 권한을 획득하고 reboot를 통해 디바이스를 강제 재부팅한다.

g. 새로 부팅후 레코딩이 잘 되는지 확인한다.


-----------------------------------------------------------------------------------------------

2014-07-01, 18:00 추가한다.


iOS 7.1.1 탈옥은 되었지만 Veency 앱이 호환성이 깨져 화면 마우스 터치 입력하면 디바이스 재부팅 후 Safe Mode로 진입한다. 현재 iOS 7.0.4에서 잘 쓰고 있는 사람이라면 iOS 7.1.1로 올리지 말것!

다시 내려갈 방법은 없기 때문에 나는 이제 Veency의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한다. -_-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