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자일 팀이 분석과 조정 방법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테스팅 번역 자료들

by techbard 2023. 2. 4. 05:14

본문

반응형

 

애자일 팀이 분석과 조정 방법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어떻게 하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당신과 당신의 팀원들이 질문하고 생각해 봐야 할 기본적으로 보이지만 매우 중요한 질문 중 하나이다. 우리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 중 많은 수는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

 

이 질문은 당신의 성과를 평가할 권한을 가진 관리직 직원이나 또 다른 누군가와 같은 팀 외부의 사람이 던지는 질문이 아니다. 이 질문은 당신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하는 질문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웹비나(webinar) 참석, 문제 해결, 팀원과의 대화, 교육 프로그램 이수, 독서 와 같이 도움을 얻기 위해 해볼 수 있는 3 ~ 5가지 내외의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런 도움을 얻는 목록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나는 6개월이나 12개월 이내에 이것들 중 어느 하나라도 해봤었나? 순전히 희망사항 목록인가? 또는 아주 옛날에 해봤던 것인가?” 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이런 질문은 당신의 목록에 있는 것들을 검증하고 수정할 수 있게 해주므로 반드시 필요하다. 다음 번 직원 회의나 코칭 세션에서 이것들을 실천해 보라. 배움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첫 번째와 두 번째 학습 전략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우리 자신을 개선하는데 그 전략을 적용하는 경우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애자일 이니셔티브에서 일하는 사람 모두에게 해당되며 그중 특히 팀원들에게 중요하다.

 

매일 매일 배움에 목말라하고 지식 전달에 10년 넘게 애써온 사람으로써 내 경험에 따르면 자기 인식은 (self-knowledge) 당신 자신이 배우는 방법을 이해하게 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말하자면 어떤 유형의 배움이 당신에게 최상인지를 알게 해 준다는 의미이다. 우리들 중 일부는 교육 세션이나 정규 교과 과정에 참여하거나 또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고 실험해 보거나 또는 단순한 실무 경험을 통해 배운다.

 

말한대로 실천하기

 

당신과 당신의 애자일 팀이 배우는 방식 뿐만 아니라 배운 것을 주기적으로 실천하는지는 당신과 당신의 애자일 팀이 “제대로 된 대화를” 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전체 팀 멤버가 질문을 던지고 아이디어를 논의하며 서로가 가진 다른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애자일적인 노력에 적절한 편안함과 대담함이 요구된다. 애자일은 장기간의 격리를 권장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애자일은 협업과 팀워크에 기반을 둔다. 애자일 팀의 성공을 위해서는 함께 하는 사람들의 차원에서 지속적인 배움이 필수적이다. 애자일 팀은 그룹이나 협업 차원의 배움을 통해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 학습을 가속화하고 정보를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실천 지향적이어야 한다.

 

배움의 기회

 

우리는 더 이상 각 프로젝트의 완료까지 기다렸다가 반영하고 배우는 전통적인 폭포수 (waterfall ) 환경에서 살고 있지 않다. 우리는 우리가 배운 것을 적용하고 개선해서 얻어진 교훈을 실천해서, 고객에게 의미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수많은 배움의 기회가 있는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환경에서 살고 있다. 이것은 과거에 우리가 체계적으로 활용하지 못했던 기회이다.

 

이제 우리는 일상적인 업무, 팀 회고 그리고 고객 피드백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우리 모두가 “어떻게 하면 배울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에 확신을 가지고 답을 한다면 이러한 기회를 모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실천 지향

 

첫 번째 단계는 매일 매일의 상호작용, 팀내 활동 그리고 팀 회고에서 배우는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당신이 배운 것을 즉시 실천하는 것이다. 당신은 이것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그룹 단위의 의사결정과 실천 지향이 필요하며 결국 그냥 일을 완수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 다른 협력적인 팀 과업이다. 애자일 팀은 사람 지향과 과업 지향의 섬세한 조합을 통해 이터레이션 사이에서 배운 것들을 실천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생각보다 실현하기가 어렵고 특히 많은 협력과 조정을 요구한다. 애자일 팀은 실천 지향과 빠른 방향 조정을 통해 긍정적인 강화를 만들어 낸다. 긍정적인 강화는 팀의 참여도를 높이게 되며 이것은 처리량과 품질을 높이는데 반영된다. 또한 이는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낸다.

 

애자일 팀의 배움 과정이 효과적이지 않거나 실천 지침이 부족하게 되면 이터레이션 사이의 이동이 만족스럽지 않게 되거나 의욕을 잃게 된다. 이것은 바람직한 조짐이 아니며 하락하는 효과를 가진다. 애자일 팀은 훌륭한 회고를 하지 못하는 경우 자신들의 민첩성을 (agility)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전달하기

 

당신과 당신의 팀원 또는 비즈니스 사용자가 미지의 영역에 있기 때문에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프로젝트만에 지속 가능한 속도로 소규모 증분식의 쓸만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한 가지 이야기를 해주겠다. 몇 년 전에 내 프로젝트 팀 중 한 곳에서는 짧은 이터레이션으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로 했다.

 

우리는 우리의 선한 의도를 드러내기 위해 우리가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맡았다. 우리는 항상 그러한 조정을 받아 들였다. 당신은 “그건 미친짓이야! 그것 민첩성이 아니라고!” 라고 말할 것이다. 우리 제품 관리자는 “피쳐 크리프 (feature creep)”에 시달리고 있었다. 우리는 제품 관리자를 만족시켜서 우리 스스로를 드러내기 원했다. 우리는 거절하는 것이 두려웠다. 우리는 생각하기를 멈추지 않았다. 우리는 기업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구하기 위한 후속 조치를 하지 않았다. 당신은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우리 팀원들은 스트레스 받고 지쳐 있었다. 이것은 비정상적인 속도에 대한 명확한 신호였다. 긴 이야기를 간단히 하자면 우리의 방법론은 배움과 “관찰하고 조정” 하는 능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우리는 잠시 멈추고 깊게 생각할 기회를 가져야 했다. 우리는 우리 프로젝트의 미래 비전을 찾기 위해 하루짜리 외부 팀 모임을 가졌다.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경로 수정이나 전체적인 보수가 필요했다. 우리는 지속적인 팀 단위의 배움, 팀 회고 그리고 고객의 피드백에서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애자일 팀은 짧은 이터레이션으로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면서도 작업이 진행되면서 계속 긍정적인 독려를 받을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이런 결과는 이터레이션 활동을 세심하게 수행하면 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터레이션 계획에 사용자 스토리를 포함하고 업무 분업 구조 (work breakdown structure)를 추정하고 발전시키며 의존 관계 확인, 팀의 역량에 기반한 할당 그리고 그 밖의 많은 프로세스를 포함함으로써 이터레이션의 나머지 부분을 위한 훌륭한 토대를 제공할 수 있다. 게다가 리뷰, 계획 수립 그리고 회고 같은 이터레이션 종료 활동의 효능은 이어지는 이터레이션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보장한다.

 

발견, 적용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

 

이제 나는 앞서 던졌던 기본적인 질문인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가지고 나의 코칭 세션을 시작한다. 이것은 무작위로 던지는 질문이 아니다. 나는 참석자들에게 이 문제에 관해 생각해 보라고 요청한다. 또 나는 팀원들에게 스스로 질문해 보고 답을 찾아 보라고도 독려한다. 이것은 그룹 환경에서 완성된다. 이런 활동을 시작할 때 참석자들은 서서히 마음을 열고 자신의 답변을 공유하며 논의를 시작한다. 이를 통해 그들은 개별 개인으로써 어떻게 배우는지 알 수 있어 팀 학습을 최적하는데 필요한 유사성을 얻을 수 있다. 나는 이것이 민첩성이 (agility) 시작되는 지점이라고 믿는다.

 

조직에서는 “배움-적용-개선”의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 당신은 주로 두 가지 소스에서 배울 수 있다. 하나는 팀 회고이며 또 다른 하나는 비즈니스 사용자의 피드백이다. 당신이 배운 것에 기반한 집단적인 선택과 액션 아이템은 긍정적인 강화 효과를 이끌어 내는 비즈니스 개선에 기여한다. 이것은 학습 프로세스를 통해 다음에는 무엇을 할지 합의했기 때문이다. 당신의 팀이 아닌 외부인 누구도 개입해서 무엇을 하라고 얘기하지 않았다. 시작하기에 쉬운 방법이 아닐까?

 

저자 프로필

 

데이비드 체맥

 

애자일 품질을 쉽게 달성하기 블로그(25만 팔로워)의 창립자이자 소유자이다. 그가 사용하는 플랫폼은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영감과 도구를 제공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코칭하며,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성공을 향해 안내한다.

 

EOD.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