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멀티브라우저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외부스크랩

by techbard 2008. 1. 22. 13:40

본문

반응형

http://www.zdnet.co.kr/builder/dev/web/0,39031700,39165068,00.htm

멀티브라우저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Tony Patton ( TechRepublic )   2008/01/16   
     
 
웹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에 제공하는 것보다 복잡한 문제 중 하나는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일관된 유저 경험을 확실하게 하는 포괄적인 테스트이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사용할 사람이 누구인가?
웹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 할 때 가장 핵심 요인은 어떤 브라우저 플랫폼에서 돌게 할 것인가 아니면 어떤 브라우저 플랫폼이 지원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다. 인트라넷 애플리케이션인 경우에는 브라우저는 좀 더 쉽게 조절되지만, 공공 인터넷은 유저들이 무엇을 사용할 것인가를 자유스럽게 정하는 것처럼 상당히 개방돼 있다.

2007년 브라우저 사용 통계를 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버전 6.x는 44%, 7.x는 35%), 파이어폭스와 사파리가 그 뒤를 잇는다.

이러한 통계 결과를 토대로 최고 4개의 브라우저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 해 보는 것을 결정할 수 있고, 또는 클라이언트들이 어떤 브라우저에서 지원될 수 있는지를 결정할지도 모른다(성장세에 있는 모바일 장비나 PDA같은 경우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필요한 테스트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떤 브라우저를 지원할 것인지 결정을 하고 나면, 이러한 브라우저에 어떻게 실질적인 테스트를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테스팅 플랫폼
어떻게 브라우저 세트에 적절한 테스트를 할 것인가를 결정할 필요가 있는데, 가장 간단하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은 각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에서 테스트 하는 것이다.

아니면 같은 장비에 각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같은 브라우저 플랫폼에 여러 버전을 테스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IE 6.x버전과 7.x버전 경우).

여러 브라우저의 버전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한 가지 문제는 이전 버전의 브라우저를 실제로 복사하는 것이다. 이전 버전의 브라우저를 얻기 위해서는 evolt.org 사이트를 참조하라.

한 가지 브라우저 중 여러분이 간과하지 않으려는 브라우저가 있다면, 텍스트 기반의 링스(Lynx) 브라우저일 것이며, 이것은 아직도 사용 가능하다. 검색 엔진처럼 그래픽 브라우저가 아닌 사이트가 어떻게 보여지는가를 테스트 하는 것에서는 좋을 수 있다.

또 이것은 텍스트를 표현할 때 사이트가 어떻게 보이는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 테스트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러 버전의 브라우저를 사용함은 동시에 오늘날 사용되는 다양한 OS에서 테스트하는 것이다. 사파리를 레오파드나 타이거처럼 다양한 OS X버전과 함께 사용하는 것과 같이 IE를 윈도우 비스타, XP, 윈도우 2000에서 테스트할지도 모른다. 또한 파이어폭스를 리눅스 위에서 테스트 할지도 모른다.

각각의 브라우저와 OS 구성에 대해 개별 컴퓨터를 세팅하는 것은 상당한 비용이 든다. 듀얼 부팅과 가상화는 테스트 환경을 통합하게 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

가상화는 같은 장비에서 같은 시간에 다른 OS상에서 멀티 가상화 장비를 운영하게 한다. 리뷰팅에 의한 랙타임 없이 다른 장비로 스위치를 할 수 있다. 몇몇 알려진 가상화 플랫폼은 VM웨어와 버추얼PC이다.

사내 멀티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를 함으로써 최상의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작은 조직에서 실제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작은 규모에서는 유저들을 바꾸거나 다른 서비스를 사용할지 모른다.

다른 방법
조직 외부의 유저들을 만들어서 작업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쉽게 한다. 게다가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하는 것은 유저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자신들만의 연결방식을 가지고 있는 실제 세계에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유저들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가치 있는 견해를 돌려준다. 또 조직은 종종 테스트가 사내에서 선택적으로 이러한 형태를 세팅하여 사용한다. 이러한 유저들은 실제 세계에서 적절한 기능을 확인하려는 두 번째 테스트를 제공하는 베타 테스터처럼 보여질지도 모른다.

또다른 방법은 멀티 브라우저 플랫폼을 통한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위해 서드파티 서비스가 되게 하는 것이다. 다양한 플랫폼을 테스트 할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하거나 브라우즈샷과 같은 무료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브라우저캠과 같은 유료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모바일 세계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이 붐을 일으킨다는 의미는 확장되는 유저 커뮤니티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PC처럼, 테스트를 위하여 사용할 모바일 디바이스 그룹을 나눌 수 있거나 서드파티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모바일 테스트를 보조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 할 수 있다. 이러한 리소스는 http://dev.mobi/node/664에 가면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테스트 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한다.

작업을 확실하게 하라.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작업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지만, 프로젝트의 기대에 실질적으로 맞출 수 있는 제품에 대한 확신을 하기 위한 확장 테스트나 타깃 라우저 사이트에서 일정하게 작동되는지에 대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세팅된 여러 장비에서 다양한 브라우저를 선택하여 테스트 하거나 서드파티 서비스를 받거나 조직 내에서 테스트 하는지를 선택하거나 여러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지원되는 브라우저들 사이에서 적절한 기능을 하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 하는 것이 핵심이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테스트 했는가? 사내에서 테스트 하였는가 아니면 유저 그룹을 관여시켰는가? 웹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여러분의 사상과 경험을 공유하라.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