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테스팅에 있어 시간을 재야 하는 필요가 간간히 발생한다. 물리적인 스톱 워치가 필요한 곳도 있겠지만 컴퓨터가 계산기이고, 컴퓨터가 시계이니 아마도 윗분들이 그런 운동 선수 코치가 필요로 하는 스톱 워치는 안 사주실 것이다. -_-
이에 소프트웨어로 된 스톱 워치가 필요하고 또 해당 프로그램이 시작했다가 종료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 또한 알아서 재주는 툴이 필요하다. 이러한 용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겠다.
- 실행해서 메인 화면까지 진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궁금할때? (또는 빌드마다 측정하고 싶을 때)
- 다른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해서 동일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처리 시간을 비교하고 싶을 때
- 기능의 변경이 트랜잭션 처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을 때
- ...
매우 간단한 스톱워치 툴부터 소개한다. AutoIt으로 만들어진 정확도와 정밀도는 그리 높지 않은 아주 간이 스톱워치이다. (소스도 첨부한다. 내가 만든 건 물론 아니다. -_-)
위의 툴은 단 하나의 값만 유지할 수 있는데, 여러 측정 수치를 계속 유지하면서 측정하고 싶을 때는 어찌할까? 어느 일본인이
이런 툴을 만들었다. 정확도도 정확도지만 10개까지 독립적으로 따로 측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7Zip으로 유명한 저자가 프로세스 타이머를 만들었다. 아마도 압축 프로그램의 벤치마크 때문에 본인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개발자가 만든 좀 더 편한 사용법의 툴도 있다.
이곳을 방문하면 얻을 수 있다.
즐거운 벤치마킹 되시길!!
PS) 위의 툴들은 내가 아는 한 모두 완전한 공개용으로 회사에서 사용해도 문제는 없을 것이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