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kuli는 이미지 인식을 통해 GUI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툴이다.
멀티 플랫폼 지원을 위해서인지 Jython을 사용해서 구현해 두어서, sikuli 내장 커맨드, 파이썬 명령어가 마구 혼재되어 있어서 좀 혼란스럽기는 하다.
모바일 앱의 GUI 자동화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앱 강제 종료인데 이를 구현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쓰고보니 sikuli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다.)
1. 먼저 아이폰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앱을 종료하는 방법
-> 홈 키를 두번 눌러 하단 태스크 바에 있는 앱 아이콘을 GUI 인식으로 누르는 방법
* 상당한 문제가 있는데, 아이폰의 경우 앱 종료 액션을 행할대, 빨간 (-) 아이콘들이 좌우로 흔들거리기 때문에 이미지 인식이 어렵다.
2. 탈옥된 단말에 설치된 씨디아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
-> 씨디아 어플의 기본 앱에 있는 프로세스 항목을 이용
* 이 역시도 문제가 있는데, GUI로 누르려면 원하는 앱을 찾기 위해 하단 스크롤을 해야한다.
3. 가장 그럴싸한 방법으로 SSH의 커맨드로 아이폰앱의 프로세스 킬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
-> putty 프로그램 중에 SSH 터널링으로 원격 커맨드를 날려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plink.exe)
==> plink.exe -l [user] -pw [password] [user]@127.0.0.1 killall [App ProcessName]
물론 이 원격 명령어가 작동하려면, 먼저 SSH 터널링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댓글 영역